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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독교 이단의 원조
조회 702 추천 0 비추천 0 2019-07-16 06:24 작성자 : 지피지기

한국 기독교 이단의 원조는 누구인가?

 


오늘날 한국 교회가 필요로 하는 이단에 관한 정보는 현존하는 이단들의 정체성이다. 이단에 관해 역사적인 연구 없이 현상을 논하고 분석하며 비판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사라져간 이단들에 대한 연구 자료가 부실하고 기본 자료마저 부족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신학교 도서관에도 이단 연구를 위한 자료가 부족한 편이다. 그렇다고 전문 도서관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그것을 연구, 보존하려는 사람도 없이 소중한 자료들이 여기저기 나뒹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단을 원천적으로 연구하려는 사람들에게 나뒹굴고 있는 자료나마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특히 우리가 알아야 할 한국 이단사의 3대 산맥은 통일교의 문선명, 전도관의 박태선, 용문산의 나운몽일 것이다. 그중 두드러지게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면서 문제 종교로 급부상한 것이 통일교로 알려져 있지만, 전도관과 용문산도 알고 들어가면 마찬가지다. 이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원류(源流)와 그 지류(支流)가 있다는 사실이다. 필자가 조사한 한국 기독교 이단만 하더라도 162개 집단이 넘고 있으며 총체적으로 종합 정리한 것만도 500여 개가 넘는다. 이들 이단 집단과 사상에 대해서 이해를 돕기 위해 논술하자면 지면은 턱없이 부족할 것이다. 다만 이 글에서 국내 이단의 지류에 관해 이해를 돕기 전에 기본적으로 원류를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일제 강점기에서 발생한 한국 기독교의 이단


한국 기독교 이단은 일제 강점기에서 발생한 것이다. 시천교를 비롯해 증산도, 태극도 등 이른바 민족 종교는 물론이고 통일교와 전도관 그리고 용문산도 마찬가지다. 통일교, 전도관, 용문산의 3대 이단들은 어떤 모양으로든지 배고프고 혼란스러웠던 삼천리 반도를 요란하고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집단들이다.
그러나 이들보다 훨씬 앞서 평양에 ‘김성도’라는 권사가 있었다. 그녀는 1925년 교단으로부터 책벌을 받아 출교된 자였다. 1882년에 태어나 17세 때 철산에 사는 27세 연상의 부자와 결혼하였으나, 손위 둘째 부인으로부터 모진 구박을 받으면서 시집살이를 하였고 결국에 병까지 들어 고생하였다. 그런 중에 어떤 전도사를 만나 교회를 찾아갔으나 자식까지 병들어 죽은 후에야 예수를 믿게 되었다.
그는 엄격한 유교 가정에 들어가 늙은 남편에게 목침으로 머리통을 얻어맞아 가면서 예수를 믿었다. 남편이 세상을 떠나자 그 특출한 열심은 자기 집에 환자들을 불러 모아 먹이고 재우면서 무릎에 굳은살이 생기도록 기도하게 했다. 김 여인은 보통 때는 색시같이 말하지만 기도할 때면 남자처럼 아주 우렁찬 목소리였다고 한다. 입에 물 한 모금을 머금고 “성령 받아라”고 외치면서 청중을 향해 뿜어낼 때면 사람들은 그 물을 받아먹으려고 참새처럼 입을 벌렸다는 일화도 있다.
그녀는 특이한 경험을 한 모양이다. 1922년 세계 교회를 위해 기도하던 중에 입신을 경험하였고, 그의 손자가 부친으로부터 들은 말을 전하는 바에 따르면, 김 여인은 입신 중에 예수님과 대화를 했다고 한다. 특히 그녀는 교회의 목사가 여성 문제로 고발되자 이 문제를 고민하다가, 예수와의 대화를 통해 “죄악의 뿌리는 음란이라”는 대답을 듣게 되었고, “재림 주님이 육신을 쓴 인간으로 한반도에 온다”는 말을 듣게 되었다고 한다. 이때 예수와의 대화 내용이 길이 2m 폭 30㎝ 종이 12장 분량이었다고 한다.


 

신비주의 기독교 이단의 원조는 성주교 김성도 여인


통일교 역사편찬위원회가 발간하는 「사보」(史報)라는 잡지에서 김 여인이 받았다는 12가지 중요 계시 중 5가지만을 간추려 본다. ①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해방된다. ②재림 주님은 한국으로 오실 것인데 구름을 타고 오시는 게 아니라 육신을 쓴 인간으로 오실 것이다. ③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과일이 아니고, 타락은 사랑의 행위였다. 즉 타락은 사랑의 잘못으로 일어난다. ④남자와 여자는 결혼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 결혼은 참된 결혼이 아니라 거짓 결혼이기 때문이다. ⑤주님은 새로운 혈통을 세우려고 오신다. 재림 주님을 영접하려는 모든 사람들은 마음과 몸을 정결케 해야 한다. 그러므로 남편과 아내 사이에 성생활이 있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김성도 여인은 추종자들에 의해 ‘새주님’으로 호칭되었고, 그의 자녀들은 ‘새주 새끼’로 지칭되었으며, 마침내 김성도 집단은 이용도의 예수교에 이어 성주교로 등장하게 된다. 김 여인은 기도 중에 받은 계시라며 “머지 않아 일본은 망한다”고 예언함으로써 일본 경찰에 끌려가 모진 고문을 당하고 사망한다. 그러자 그의 정신을 이어받아 허호빈이라는 여인이 등장해 김성도의 추종자들을 평양으로 불러 모아 ‘복중교’를 만들어 예수 재림준비단을 발족시켰다. 휘하에 시범적으로 피갈음을 실천한 정득은이라는 여인도 있었다.

이어 문선명(본명: 문용명)이 평양으로 가서 복중교 교인들을 포섭하였고 6·25전쟁 통에 월남해 정득은 여인을 만나 박태선과 함께 피갈음을 한다. 통일교 초기 중추 역할을 담당했던 교인들이 바로 김성도 여인의 가족과 후손들이며 성주교와 복중교 교인들이었다. 그래서 이들에 대한 정보는 정통 기독교사에는 없고 통일교 자료에서 많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뿐 아니라 통일교 교리는 김성도 여인이 기도 중에 입신하여 예수와의 대화를 통해서 받았다는 12가지 중 ‘죄악의 뿌리는 음란이다. 재림 주님은 육신을 쓴 인간으로 한반도에 온다’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더러 이 말을 듣고 “통일교 교리는 김백문의 ‘기독교 근본 원리’를 표절한 것이 아닌가”하고 반문할지도 모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김성도 여인과 김백문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사실은 김백문의 스승이었던 백남주라는 목사가 이용도와 함께 ‘예수교’를 창설하였다. 백남주는 후에 김성도의 성주교를 총독부에 등록시켜 준 사람이다. 성주교 창립 예배 때에 사회를 보았던 사람이 바로 김백문으로서 백남주의 제자이다.

 

사이비 종교의 원조 백남주 목사


백남주는 원산의 강신극이나 신학산과 이용도의 예수교 그리고 김성도의 성주교 등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핵심 인물이었다. 김성도 여인은 신비주의 기독교 이단의 원조라 한다면 사이비 종교의 원조는 백남주이다. 백남주는 1933년 평양신학을 25회로 졸업한 자요, 하나님의 계시라면서 본부인을 굶겨 죽게 한 자요, 처음으로 어린양의 천국 잔치를 한 자요, 자신의 1월 3일 생일을 예수님의 생일로 계시 받았다고 가르친 자요, 피갈음을 실시한 자요, 최초의 성인 잡지 「혈명」(血命)을 만든 자다.

변종호 목사에 따르면 백남주는 성주교를 창설하면서 소집한 남녀 전도사들에게 짝을 지워 방방에 투숙시키고 “둘이 같이 잠을 자더라도 범간하지 않는 자라야 목사가 될 수 있다”고 가르치면서 혼음을 조장한 자이기도 하다. 이가 바로 문선명의 스승인 김백문의 스승이다. 백남주는 6·25전쟁 이후 백상조라는 이름으로 공주사범대학에서 기독교 문화사를 가르치다가 외롭게 세상을 떠났다. 변종호 목사는 백남주를 가리켜 ‘흑괴’(黑怪)라고 지칭한다. 백남주는 1933년 1월 3일 “새생명의 길”이라는 교리를 선언하였다. 그 내용은 ①성경의 권위를 부정하고 ②삼위일체를 부정하며 ③예수의 재림을 부정하고 ④천계에 대한 이설을 주장하며 ⑤예수의 가형설을 주장하고 ⑥원죄 내지 속죄 공로를 부정한다로 되어 있다. 이에 대한 원본을 흔적조차 찾을 수 없지만 그 내용으로 보아 이단적 요소가 다분하다.

 

기독교 신비주의와 사이비 종교의 원류


일반적으로 신비주의란 신비적 존재와 개인과의 직접적인 교섭 내지 융합을 지칭해 쓰는 말이다. 「긍정과 부정 사이에」의 저자 스킬더(k. schilder)는 불건전한 신비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성령을 말씀에서 독립시켜 취급한다. 둘째, 천연을 등한히 여기고 은혜만을 강조한다. 셋째, 영적인 것보다 감각적인 것으로 종교적 사리를 취급하여 심미학적으로 그 가치를 판단한다. 이것이 신비주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원류로서 원조는 김성도 여인이요, 사이비 종교의 원조는 백남주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통일교의 창립 신도 중 김성도 여인의 추종자들이 주류를 이뤘고 문선명의 스승은 김백문이었으며, 문선명이나 전도관의 박태선에게 피갈음을 전한 자가 성주교의 김성도와 복중교의 대성심기도원장 정득은 여인이었기 때문이다.
용문산의 나운몽도 이스라엘수도원의 김백문과 상당한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증거가 포착되었다. 나운몽의 설교집이 김백문의 아호인 ‘초원’(初園)이라는 이름으로 명명돼 있다. 이렇듯 오늘날 한국 내 160여 개 기독교 이단들 대부분이 문선명, 박태선, 나운몽에 의해 파생된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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