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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2)
조회 542 추천 0 비추천 0 2019-01-14 13:56 작성자 : 김종성

3. 중간기 상태(中間期 狀態)

 

인간이 죽어 육체가 소멸된 후 다시 육체를 입게 될 부활 때까지 그 영혼이 어디서 어떻게 지내는가에 대하여 다룬다.

1) 중간기 상태에 관한 로마 카톨릭의 견해

중간기 처소를 5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나 이는 성경적 언급을 정리 구분한 것이 아니라 인간적 추론에 입각한 인위적 구분에 불과하다.

(1) 천국 - 교회의 영세를 받고 공덕을 쌓은 사람이 죽음과 동시에 간다.

(2) 지옥 - 영세를 받지 않은 성인(成人)과 영세를 받고도 고의로 교회법과 율법을 어긴 자가 간다.

(3) 연옥(煉獄) - 영세를 받았으나 공덕이 부족하여 천국에 미치지 못한 자가 간다. 그들은 여기서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연단을 받으며, 소정의 정화 기간(淨化期間)이 차면 천국으로 옮겨진다. 그러나 유족 혹은 친지의 선행과 기도로 정화 기간은 단축될 수 있다.

 

(4) 선조 림보(the limbus patrum) - ‘가장자리라는 뜻이 있는 림보는 지옥 근처에 있다고 주장되며, 이곳은 구약 성도들의 영혼이 거하는 처소이다.

(5) 유아 림보(the limbus infantum) - 유아 영세를 받지 않은 유아들이 형벌이나 행복도 없이 지내는 처소이다. 선조 림보에 거하던 영혼들은 이미 천국으로 옮겨졌으나, 여기에 있는 영혼들은 영원히 그렇게 되지 못한다.

 

 

2) 중간기 상태에 관한 개신교의 견해

중간기 상태는, 역사 이래로 죽은 자들의 모든 영혼들이 그리스도에 최후의 심판 때까지 대기하는 기간 혹은 그 기간의 상태를 말한다.

(1) 인간은 죽음과 동시에 영혼이 육체로부터 분리되며, 그 영혼은 중긴기 처소인 낙원음부로 각각 들어간다(16:23-25).

(2) 최종 심판은 죽음 직후 이뤄지지 않는다. 세상 끝날에 각인에 대한 최종 심판이 있다(20:12-15).

(3) 영생과 영벌의 장소는 세상 끝날 이뤄질 천국으로서의 신천 신지(新天新地)와 영원한 지옥이다(20:10). 지금의 중간기 상태는 완전한 영생과 영벌의 상태와 족히 비교될 수 없다.

(4) 중간기 상태에서는 최종 심판에 영향을 줄 회개의 기회가 일체 없다(6:5 16:25,26 9:27).

(5) 중간기 처소인 낙원과 음부에도 각각 축복과 형벌이 있지만,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행복과 형벌과는 비교될 수 없다(20:10).

 

3) 사후 영혼의 의식

부활함으로 재림하신 그리스도와 영적 기쁨을 나누는 그 이전 단계인 중간기 상태의 영혼이 의식을 지니고 있느냐의 문제에 대하여도 각기 다른 여러가지의 견해가 있다.

(1) 영혼 수면설(靈魂睡眠說) - 사람이 죽으면 부활 때까지 그 영혼도 무의식의 상태에 있게 된다는 견해이다.

(2) 멸절설(滅絶說) - 죽음과 동시에 죄로 인하여 영육간의 영원한 멸절에 이르게 되므로 영원히 의식이 사라진다는 주장이다.

(3) 조건적 영생설(條件的永生說) - 성도의 영혼과 달리 불신자의 영혼만은 죽음과 동시에 멸절하여 의식이 없어진다는 견해이다.

(4) 성경적 견해 - 장차 임할 천국과 지옥에서 경험할 복락과 고통에는 비교할 수 없으나 낙원과 음부에서도 이 지상의 것보다는 훨씬 큰 즐거움과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의식을 소유한다(16:19-31).

4) 사후 영혼의 활동에 대한 오해

죽음으로 육체에서 이탈된 영혼이 부활하기 이전까지 어떠한 체험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오해를 소개한다.

 

(1) 2시련설 - 시련을 통한 일정한 정화의 과정을 거쳐 회개의 기회를 갖게 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사후에는 이 지상 생활에 대한 보상이나 형벌만이 주어지며 회개의 기회는 박탈된다.

(2) 강령설(降靈說) - 죽은 자의 영혼은 강령술 등을 통하여 이 세상 사람과 교분을 나눌 수 있다는 오해이다(7:9,10 16:27-31). 물론 이러한 현상이 있기는 하지만, 그러나 실상 그것은 눈속임이거나 악령의 역사이다.

 

 

 

 

2. 그리스도의 재림

앞에서 시간을 두고 각 사람에게 임하는 개인의 종말에 대한 언급이었지만, 여기서부터는 이 세상 역사 자체의 종말에 대하여 다룬다. 한편 그리스도의 재림은 우주의 대종말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종말론에서는 제일 먼저 언급된다.

 

1. 재림의 징조

재림의 시기는 하나님 이외에 아무도 알지 못한다(24:43 벧후 3:10). 다만 그리스도께서 알려 주신 아래와 같은 징조들을 통해서 재림의 임박함을 가늠할 수 있을 뿐이다.

1) 복음의 세계적 전파(傳播)

전 세계 만민에게 복음이 전파되어, 신앙을 가질 기회를 갖는다(24:14).

2) 이스라엘의 회심(回心)

구원하시기로 작정된 모든 유대인들이 주께로 돌아온다(12:10 11:25,26).

3) 적그리스도의 출현(出現)

그리스도를 대적하고 하나님에게 돌아갈 경배를 가로채며(살후 2:3,4), 거짓된 교리로 미혹하고(24:23), 자신들을 쫓지 않는 성도를 핍박하는 사람의 출현이 있다.

4) 대환난(大患難)

자연적 재난 뿐만 아니라 사단의 세력에 의한 인격적 박해도 있을 것이다(24:9-11).

5) 대배교(大背敎)

거짓 선지자(24:11,24) 및 거짓 그리스도의 출현(24:5,23)과 쾌락을 사랑하는 세상 풍조(딤후 3:4)로 인하여 참된 믿음의 소유자가 드물게 된다(18:8).

2. 재림의 양식(樣式)

성경은 그리스도의 승귀(昇貴)의 절정인 재림이 승천시 모습 그대로일 것으로 말한다(1:11).

1) 인격적 재림(人格的再臨)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뒤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신 바로 그분이 직접 다시 오신다(9:28).

2) 신체적 재림(身體的再臨)

영적으로가 아니라 육체를 가진 채 오신다.

3) 가견적 재림(可見的再臨)

영광 중에(24:30),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오신다(1:7).

4) 돌발적 재림(突發的再臨)

생각지 않은 때’(24:44), ‘도적 같이’(살전 5:2 16:15) 오신다.

5) 승리적 재림(勝利的再臨)

초림은 비하(卑下)의 신분으로서 이루어졌지만, 재림은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나타나신다(살후 1:7,8).

6) 완성적 재림(完成的再臨)

신자에 대한 구원의 최종적 완성과 불신자에 대한 형벌이 중요 목적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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